- 프롤로그 - 하브루타교육, 바로 알자
- 1장 원리를 알면 하브루타가 잘 보인다 9
- 하브루타는 두뇌를 좋게 하는 노벨상 교육법이다? 10
- 논어에도 하브루타가 있었다? 11
- 하브루타의 어원과 정의 12
- 하브루타의 핵심은 관계성에 있다. 13
- 공부이전에 사람과 관계다 14
- 유대인 하브루타 유래와 정착과정 15
- 하브루타는 유대인보다 먼저 성경속에 있었다 16
- 하브루타는 성경으로 창조하는 힘이다 17
- 2장 하브루타를 시작할 때 꼭 알아야 할 하브루타 본질 12가지 19
- 하나, 하브루타는 방법이 아닌 문화다 21 - 유대인에게는 하브루타 교육법이 없다
- 둘, 성경하브루타가 답이다 25 - 성경 없는 하브루타 없다
- 셋, 축적이 하브루타의 숨은 힘이다 33 - 성인식없는 하브루타는 없다
- 넷, 하브루타는 사람자체를 위해 있다 36 -인성 없는 하브루타 없다
- 여섯, 하브루타는 숨은 본질을 함께 찾는 교육이다 42
- 일곱, 하브루타는 즐거움에 빠져드는 공부다 45
- 여덟, 하브루타공부는 가정의 날에서 시작된다 49 - 가정밥상머리 없는 하브루타 없다
- 아홉, 하브루타의 핵심은 연결하고 소통하는 것이다 51 - 관계회복 없는 하브루타 없다
- 열, 하브루타의 핵심은 과정중심에 있다 53 - 과정 없는 하브루타 없다
- 열둘 , 유대인 하브루타는 미완성 교육이다 57 - 유대인 하브루타는 토라의 핵심인 예수가 없다
- 3장 유대인 하브루타의 한계와 문제점 60
- 첫째. 구약성경에 머물고 신약성경을 인정하지 않는다. 61
- 셋째. 하브루타 방법은 원자료 이야기보다 2차적인 질문을 더 강조한다. 63
- 넷째, 하브루타는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그리스도에 대한 질문이 없다 64
- 다섯째, 성경적 헤브라이즘에서 유대적 헤브라이즘으로 변질되었다 66
- 에필로그 - 진정한 하브루타는 질문 보다 성경 이야기에 있다 68
책 소개
지금 한국사회에 일어나고 있는 하브루타교육은 한국교육의 변화를 원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생수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현재 한국교육의 변화의 욕구에 맞물려 하브루타 방식이 하나의 대안으로 적절한 교육법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5000년 된 문화를 가졌지만 부족한 자원과 작은 땅에서 살아 남는 유일한 길은 교육이라는 절박한 심정이 우리와 비숫한 유대인의 교육법과 자연스럽게 연결된 결과라 볼수 있다. 이것은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특이한 현상이다. 한국 교육에 생기를 불어 넣는 의미에서 하브루타 교육은 한국교육에 기여하는 점이 크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하브루타 교육이 한국에 바르게 자리 매김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하브루타교육의 원리와 방향을 새롭게 정리하는 것은 미래의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다. 이런 점에서 유대인 하브루타 교육의 강점과 약점을 잘 정리하여 우리 교육에 적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이름만 하브루타 교육으로 하고 내용은 한국교육의 모습을 그대로 담는 다면 그것은 진정한 하브루타 교육이 아니다. 그것은 하브루타이름으로 한국교육을 퇴보하는 역할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 그대로 도입하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이거을 위해 지금 하브루타 교육속에서 하브루타 정신이 아니거나 우리의 잘못된 교육을 그대로 이어가는 하브루타교육을 잘 구별하여 적용해야 한국교육의 미래가 보인다
하브루타교육을 적용하고픈 국가 기관이나 학교나 단체와 교육관계자는 무조건 하브루타란 이름만으로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유대인이라는 이름으로 호도할수 있는 점을 잘 구별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야 효과를 발휘할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더 큰 문제를 낳을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지금 하브루타 교육을 하는 대부분의 관계자들과 담당자들은 유대인 교육을 받은 경우가 거의 없고 있다 하더라도 잠깐 간접적인 경험이다. 그리고 충분한 유대인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필자는 우리나라 바른 교육을 위해 하브루타 교육이 아닌 것을 이야기하면서 한국적인 대안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사실 하브루타 교육은 특별한 유대인 교육이기에 유대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 하지 못하면 구분하기 어렵다. 특히 성경을 알지 못하면 지금의 유대인을 파악하기 어렵고 문제점 또한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 잘 모르는 일반인 경우에 지금 하브루타 교육을 그대로 듣고 적용하면서 이것이 하브루타 교육이라고 오해를 할수 있다. 그래서 처음에 누구에게 하브루타 교육을 배우느냐가 중요하다. 사실 유대인에게 하브루타를 배운다고 해도 그것을 우리에게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에 그것도 적합하지 않다. 이것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연구하고 경험한 사람의 도움을 받고 그것을 다시 우리교육으로 적용한 것을 배우는 것이 유익하다.
“바로알자 하브루타”를 통하여 하브루타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것에 따른 적용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한국형에 적합한 하브루타 교육의 강점을 적용한 한국교육을 살리는 좋은 교육 모델이 나오길 소망한다
저자 소개
이대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과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Th.M)을 졸업했으며,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D.Liit) 과정을 마쳤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한 그는 지난 30년간 성서사람, 성서한국, 성서교회, 성서나라를 모토로 한국적인 성경교육과 실천사역을 위해 집필과 세미나, 강의사역을 해왔다.
유대인교육의 하브루타와 파르데스 공부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현지 이스라엘과 정통 유대인 마을 및 미국의 유대인 공동체를 방문하였을 뿐만 아니라 안식일과 회당예배, 탈무드 토론 공부에 직접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정에서 가족밥상머리 자녀교육과 유대인의 탈무드식 공부법을 실천해오고 있다.
지난 15년 동안 중·고등학교, 신학교와 예즈덤 성경학교에서 20년 동안 토라와 성경을 유대인 공부법인 <하브루타>와 <파르데스> 방식을 적용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유대인의 밥상머리>, <유대인의 자녀교육법>, <유대인의 공부법> 을 주제로 잡월드, 강서교육청, 송파도서관, 비상교육, 국가경연연구원 등에서 초청강연과,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전국 35여개 지점에서 순회강연을 해오고 있다. MBN에서 자기계발 특강 및 한국의 가정과 자녀를 살리는 ‘예즈덤 교육’과 ‘한국형 밥상머리’를 전파하고 있다.
극동방송에서 <기독교 이해> <알기 쉬운 성경공부> <전도왕백서> <초신자 길라잡이> <습관칼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기업체, 직장, 신학교, 교회 등에서 인성, 자녀교육, 성경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오래전부터 예즈덤 하브루타식으로 누구든지 성경을 배울 수 있는 평생성경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개설하여 성경교수 사역을 해오고 있다. 현재 예즈덤 성경교육연구소 소장, 바이블미션 대표,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내 인생을 바꾼 31일 성경 통독」 「다윗처럼 기도하라」 「누구나 쉽게 배우는 쉬운 기도」 「내 인생을 바꾼 기도 습관」 「남편 축복 침상기도문」 「자녀 축복 침상기도문」 「성경 100배 즐기기 / 신, 구약편」(공저) 「잡지로 읽는 성경 / 신, 구약편」(공저)(이상 브니엘) 등 다양한 실천적 기도서와 「유대인의 파르데스 공부법」(빅북)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의 공부법」(베가북스) 「유대인의 밥상머리 자녀교육법」(베이빅북스) 「한국인의 밥상머리 자녀교육법」(베이직북스) 「30분 성경공부시리즈」 「성경 이야기 관통」 「이야기 대화식 성경연구」(이상 엔크리스토) 등 200여 권이 있다